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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주식 투자 종목 분석

에어부산 주가 전망 ( 차라리 아시아나항공 사자 )

by 지랫대 2021. 3. 25.

에어부산 주가 전망을 살펴봅니다. 저 같으면 아시아나항공을 살 것 같은데요 왜일까요?

 

 

에어부산-썸네일

 

 

에어부산이라는 기업을 살펴보면서 드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투자목적이라면 차라리 아시아나항공을 사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에어부산 지분의 대부분인 약 44%를 아시아나항공이 차지함.

2. LCC(저가항공) 경쟁이 치열해 전망이 좋지않음.

 

 

에어부산의 현황부터 주가 차트, 전망, 재무제표를 살펴보면서 왜 그런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현황

 

2. 전망

 

3. 주가 차트 및 재무제표



 

 

 현황

 

에어부산을 살바에는 대신에 아시아나항공을 산다고 했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주요 주주현황 때문입니다.

 

 

에어부산-주요주주현황/출처:팍스넷

 

 

보시다시피 에어부산의 대주주는 바로 아시아나항공입니다. 무려 44%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가 바로 에어부산인 것이지요.

 

 

코로나 사태에 가장 타격을 심하게 입은 업종이 바로 항공입니다. 항공으로 먹고살던 기업들은 현재 죽느냐 사느냐의 갈림길에 서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중에서 먼저 나가떨어지는 기업은 당연히 자산이 적은 기업들입니다. 간단하게 비교를 한다면 에어부산이 작은 기업이고 아시아나가 큰 기업이지요.

 

 

물론 작은 기업이고 시가총액도 더 작은 에어부산이 더 크게 성장할 변동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그것이 다 위험이지요.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고 잘못하면 기업이 도산 위기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또 에어부산은 잘 성장한다고 하더라도 지분을 크게 가지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이 잘못되면 그대로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래저래 리스크가 큽니다. 

 

 

아무래도 개인의 견해를 적는 포스팅이니 부정적으로 쏠린 저의 견해가 많이 들어갈 것인데요. 공식적인 기업과 개요와 현황을 첨부하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투자판단은 개개인 각자 만의 몫입니다.

 

 


 

 

개요 : 아시아나항공의 LCC

  • - 동사는 2007년 8월 부산 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08년 2월 현재 사명으로 변경하였으며, 6월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 항공운송사업을 영위 중임.
  • - 2020년 6월 기준 A320-200 8대, A321-200 17대 등 25대의 항공기를 운용 중이며, COVID-19 여파로 국내선 5개, 국제선 1개 노선을 운항 중임.
  • - 부산/영남권 지역의 LCC 업체로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기준 국내선 13.3%, 국제선 3.1%의 점유율을 기록하였음.

 

 

현황 : COVID-19 확산으로 매출 급감

  • - COVID-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국내외 여행객 급감으로 여객운송수익이 부진한 가운데 기타 부문의 수익도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규모 크게 축소.
  •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외화 관련 영업외 수지 저하 등으로 법인세 수익 증가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 인천-선전 노선 운항 재개 등에도 COVID-19 재확산으로 여객운송수익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선 경쟁 심화 등으로 수익성 개선도 제한적일 듯.

 


 

 

 전망

 

에어부산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증권사의 견해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어부산-전망/출처:한경컨센서스

 

 

안타깝게도 증권사 전망 보고서는 얼마 없네요. 그나마 상장을 하기 직전에 나왔던 보고서 2개가 전부입니다. 아무래도 작은 기업이다 보니 다양한 보고서가 나오진 않은 것 같습니다. 기업을 투자하기 전에 보고서를 집중 탐구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투자하기가 꺼려지는 종목이 되겠네요.

 

 

증권가 보고서 대신에 업황 전망을 얘기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저가항공 업종인 LCC 항공의 전망은 좋지 않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죠.  위 현황에도 보셨다시피 경쟁이 치열하면 지출은 많아지고 수익성 개선은 안 좋아지는 등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도산하는 LCC기업들이 많아 경쟁이 완화되지 않을까 기대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일시적으로 그럴 수도 있을 것이겠지만 LCC는 대표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이라고 합니다. 비행기를 사고 운영을 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인 듯합니다. 이 말은 곧 또 다른 기업, 새로운 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입이 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이지요. 경쟁은 치열한 상태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가 차트와 재무제표

 

마지막으로 에어부산의 주가 차트와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어부산-재무제표/출처:아이투자

 

 

아이투자 사이트에서 에어부산 10년 치 재무제표를 들고 왔습니다. 다만 상장은 2018년 12월에 한지라 많은 부분이 표시가 되고 있지 않네요. 주당 순이익은 확인할 수가 있는데 보시다시피 2019년, 2020년의 적자폭이 어마어마합니다. 자산도 많이 까먹은 것으로 보이는 데요. 설사 코로나 19가 완전히 종식이 된다 하더라도 다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까 궁금합니다.

 

 


 

 

다음은 1년간의 주가 차트를 보겠습니다.

 

 

에어부산-주가차트/출처:다음금융

 

에어부산의 주가 차트입니다. 2020년 말에 큰 상승을 통해 횡보장을 탈출하나 싶었지만 지금은 주가가 거의 원래대로 돌아온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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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장했던 에어부산은 상장 3년 만에 큰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 항공사들은 자금을 지키고 버티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 현실인데요. 얼른 위기가 가고 도산하는 기업 없이 다 같이 잘 먹고 잘살길 기원합니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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