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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창업

메뉴판 만드는 법, 숨겨진 전략 TOP 4 ( 매력 있는 디자인 만들기 )

by 지랫대 2023. 6. 1.

매력적인 메뉴판 만드는 데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4가지 공개합니다.

 

식당을 가면 제일 먼저 보는 것이 메뉴판입니다. 음식을 시킬 때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실력있는 사업가 분들은 바로 알아챕니다.

 

메뉴판이 별 거 아니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속에는 다양한 전략이 들어 있습니다.

 

오늘은 매력적인 메뉴판을 만들기 위해 꼭 해야할 전략 4가지를 소개합니다. 어떤 디자인으로 메뉴판을 만드는 게 좋을지끝까지 보시고 생각해보세요.

 

 

목차

  1. 메뉴판의 힘
  2. 착각메뉴
  3. 추천메뉴
  4. 사이드메뉴
  5. 메뉴판 디자인

 

 


 

 

 

 1. 메뉴판의 힘

 

메뉴판을 보는 사람
출처 : 코메디닷컴

메뉴판은 음식 종류만 나열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기획자, 컨설턴트 등 수많은 전문가가 동원되어 만들어진 복합적인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대기업의 메뉴판은 보통 더 쉽게 읽히고, 식당의 브랜드를 강조할 수 있도록 많은 전략을 활용합니다.

 

 

메뉴판이 영향을 끼치는 결정적 2가지

1. 손님이 고를 음식
2. 고객 만족도 

 

 

실제로 메뉴판은 매출을 결정짓는 2가지에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첫번째는 손님이 고를 음식입니다. 음식이 취향에 따라만 골라진다고 생각하시나요? 의외로 메뉴판이 음식 선택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넛지(Nudge)라는 책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단순한 배치만으로도 음식 선택을 50%이상 바꿀 수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이 자발적으로 시켰다고 생각하게 믿게 만들면서요.

 

두번째는 고객 만족도 입니다. 요리사의 역량만큼 매출이 제대로 안 나오는 음식점은 특징이 있습니다. 메뉴판을 보자마자 이미 손님들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메뉴판은 가게의 두번째 얼굴입니다. 여기서부터 이미 고객 만족도 관리가 들어가야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메뉴판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구체적인 디자인을 아래에서 설명해보겠습니다.

 

 


 

 

 

 2. 착각메뉴

 

 

메뉴를 고르고 있는 사람들
출처 : 하이닥

일반적으로 사장님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손님들은 제일 싼 메뉴를  가장 많이 고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틀렸습니다.

 

사람들은 적당한 것을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손님은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중간메뉴를 고릅니다. 무의식적으로 중간 가격이 합리적인 소비라는 착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중간가격에 대표메뉴 혹은 수익률이 높은 메뉴를 배치하세요. 고객만족도가 올라가고 매출이 상승할 것입니다. 

 

 

편의점 2+1 행사 품목들
출처 : 핀포인트 뉴스

 

편의점에서 비슷한 경우를 찾을 수 있습니다. 별로 필요하지도 않은 2+1 상품을 사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하죠. 자신에게 필요없는 물건을 샀는데도요.

 

 

메뉴판에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장치를 아예 둘 수도 있습니다. 비싼 착각 메뉴를 만드는 것입니다.

 

비슷한 가격대 말고 가격이 꽤 비싼 메뉴를 보면 상대적으로 그 외 다른 메뉴들의 가격이 합리적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이 방법은 기존의 메뉴를 똑같이 시켜먹어도 만족도가 더욱 상승하게 만듭니다. 게다가 더욱 비싼 메뉴를 고르거나 사이드를 추가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3. 추천메뉴

 

베스트메뉴를 표시해 놓은 떡볶이집
출처 : 디자인킹
이미 많은 분들이 추천메뉴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정작 어떠한 메뉴를 추천이라고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절반이상의 메뉴를 모두 추천이라고 하는 경우도 봤는데요.

 

그 본질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어떤 메뉴를 확실히 추천메뉴로 할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추천메뉴는 보통 2~3개 정도를 만듭니다. 6개 이상 넘어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선택에 따라 하고 싶은 심리가 있습니다. 다른사람을 따라했을 때 실패할 확률이 적다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쇼핑몰에서 리뷰가 많은 제품이 잘팔리는 것과 비슷한 위치입니다. 추천메뉴는 가게에서 인증한 가장 리뷰가 많이 달리는 메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긴 설명이 추가된 메뉴판
출처 : canva

 

다른 테이블에서 먹고 있는 메뉴를 똑같이 시키는 것과도 같은 심리입니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행동 때문에 추천 라벨이 붙어있는 메뉴는 선택될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반드시 추천메뉴에는 자신있는 메뉴를 넣어놓길 바랍니다. 추천메뉴에서 실망하면 그대로 가게의 전체적인 실망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추천메뉴의 설명은 짧게 요약하세요. 손님은 설명이 길고 자세한 메뉴에 끌리지 않습니다. 설명이 짧거나 없는 메뉴를 선호합니다.

 

추천메뉴에 큰 사진이 붙이거나 두꺼운 글씨체로 쓰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4. 사이드메뉴

 

사이드 메뉴가 아래에 위치해 있는 메뉴판
출처 : 레시피코리아

가게를 운영하는 주인의 입장에서 객단가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여기에 반박을 하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객단가는 각 테이블에서 지불하는 총 금액입니다. 객단가 올리는 것은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좌석 수가 작은 가게는 특히 성공의 주요한 돌파구로 여겨집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성공으로 가는 크나큰 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손님이 정말 많이 오더라도 수익이 제대로 나지 않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주로 낮은 객단가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적으로 객단가를 올리는 방법 중 하나는 사이드 메뉴를 제대로 파는 것입니다.

 

 

세트메뉴가 구성되어있는 떡볶이집 메뉴판
출처 : 데일리메디팜

 

사이드 팔기 대표적인 전략은 세트메뉴입니다. 특히 프랜차이즈와 같이 메뉴가 많은 곳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메뉴의 선택지가 많아지면 불안해지는 심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사실상 별로 할인도 안되는데 합리적인 가격인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스타 집에가면 대부분 이 전략을 사용합니다. 파스타와 피자에 샐러드 혹은 수프를 끼워 세트 메뉴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각자 가게에 맞는 세트메뉴를 구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꼭 한장에 다 들어갈 수 있게 정리하셔야합니다.

 

 

 

제철음식 문구를 곁들인 메뉴포스터
출처 : 디자인킹

간혹 이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이드와 음료의 가격을 비싸게 측정해 놓기도 합니다. 티나지 않는 선에서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또 다른 방법은 매장 안에 객단가를 올릴 먹음직스러운 메뉴 포스터를 붙여보세요. '제철' '특별한 이벤트' 문구는 항상 옳습니다. 테이블당 인원 수가 많을 수록 해당 메뉴를 시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5. 메뉴판 디자인

 

동글한 폰트를 이용한 디저트메뉴판
출처 : 프리랜서 마켓

메뉴판의 디자인이 가장 오묘하게 영향을 미치며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이니 돈을 쓰더라도 반드시 깔끔하게 뽑으시길 바랍니다.

 

메뉴에 따라 디자인은 당연히 달라지는데요. 메뉴판 연구에 의하면 동그란 글씨체를 본 사람들은 '달콤함', '부드러움'을 떠올립니다.

 

반대로 각진 글씨체를 본 사람은 '짠맛', '신맛', '쓴맛'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명조체나 궁서체는 '담백함', '깊이 있는 맛'을 상상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글씨체 떠올리는 맛 어울리는 음식
동그란 달콤함 부드러움 커피 디저트 음료 
각진 짠맛 신맛 쓴맛 중식 양식 세계음식
명조 궁서 담백함 깊이 있는 맛 한식 일식

 

 

그리고 메뉴판의 재질과 크기 또한 소비자의 심리에 영향을 끼칩니다. 고급 음식점인지, 캐주얼한 음식점인지에 따라 필요로 하는 메뉴판 스타일이 다릅니다.

 

실제로 무거운 메뉴판과 두꺼운 고급 재질의 종이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기대하게 만듭니다.

 

메뉴판에서 느껴지는 무게와 촉감이 고급 레스토랑에 왔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값비싼 와인이나 고가의 메뉴를 선택하게 만드는 촉매제가 되기도 한답니다.

 

메뉴판 디자인
출처 : 메뉴랩

 

 


 

 

오늘은 매력적인 메뉴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메뉴판을 보는 것이 이제는 재밌을 것 같습니다. 주인이 자신 있는 메뉴라고 느껴지고 식당을 차리는데 공을 들였다는 게 느껴져 더욱 음식에 기대감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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