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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 알바

군포 물류센터 알바 1분 간편 정리 (화물터미널 일과 장점)

by 지랫대 2023. 12. 18.

국내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온란인 거래는 꺽이지 않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배송시간이 점점 줄어들면서 사용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택배를 각 배송지로 분류하는 물류센터의 경우 인력이 많이 필요한데요. 그 중에서도 군포물류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화물터미널이란
  2. 화물터미널의 기능
  3. 군포물류터미널
  4. 군포물류터미널 주요설비
  5. 물류터미널 하는 일과 장점

 

 


 

 

 

 1.화물터미널이란

 

군포복합물류단지 전경사진
군포복합물류단지 전경 (naver.com)

 

화물터미널은 택배사나 기타 물류 관련 기업이 물건들을 보관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도로망에 인접해 구축한 일련의 대규모 시설을 말합니다.

 

한국은 공용허브라는 명목으로 택배회사들이 물류터미널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미국, 중국, 일본은 각 회사마다 자체 물류터미널이 있습니다.

 

물류센터와 달리 물류터미널은 각 간선간의 빠른 물류 이동이 목적이므로 일반적인 물류센터의 위치와 전혀 다른 곳에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일단 가까우면 좋으니까 각 지역을 위한 물류터미널은 각 지역 안에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는 집하와 하역 처리에 특화된 터미널에 한정된 경우입니다.

 

통상적인 물류터미널은 대량의 분류시스템과 저장시스템, 그리고 간선의 연결을 위해 각 TML과 중간 즈음 되는 곳에 위치합니다.

 

특히 땅값싸고 천재지변 적고 도로망이나 철도망이 잘 이루어지고 고속도로 IC가 반드시 근처에 있는 지역에 위치하게 됩니다.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 부지 면적만 수 십만 평방미터에 달하고 건축 면적은 백만 단위로 찍는 그런 거대한 건물들이 있다면 대부분이 물류터미널입니다.

 

각 기업에서 운영하는 물류터미널의 경우 크기가 큰 편이 아니다보니까 그렇게 티가 안 나는데 물류기업이 운영하는 메가허브급 터미널들의 경우 어지간한 공단 수준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물류터미널과 간선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물류터미널은 일단 터미널로서 터미널 자체를 운영하는 기업이 따로 있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예로, 부산물류터미널은 주식회사 부산물류터미널에서 운영하는 경우입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물류터미널 역시 꼭 하나 정도는 있습니다.

 

하지만 물류터미널들은 서로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 운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기업의 색 그런 것들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간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간선은 각 물류터미널 사이를 연결하는 화물 운송 수단입니다,

 

여기에는 운송전문 기업이 그런 간선들을 이어주는 경우도 있고, 영업용 면허를 가진 개인이 간선물류를 뛰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물류터미널과 간선은 서로 공생관계에 있습니다,

 

간선이 많이 연결되지 못하는 물류터미널은 기능을 상실한 물류 터미널이기 때문에 간선 기사분들에게 시간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빠르게 처리해줍니다.

 

간선은 물류터미널 사이를 움직여주는 실질적인 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류터미널 입장에선 간선을 움직이는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에게 함부로 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2.화물터미널의 기능

 

화물터미널에 주차된 화물차량
트럭터미널에 주차된 화물차 (naver.com)

 

(1) 지역별 분류 기능

물류터미널은 소규모 센터와 달리 물류 관련 업체 및 배송 관련 업체가 지역을 색인으로 제품을 분류하고합니다.

 

해당 지역으로 움직이는 물류망에 연결하는 기능을 가장 우선으로 합니다.

 

물류터미널에서는 들어오는 물동량이 어는 지역으로 언제까지 흘러가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중요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물류터미널이야 몇 가지 상품 분류를 하여 보관상의 이유나 운반하는 차량의 선택을 위해 상품의 분류를 아주 넓은 범위에서(보통 온도부분이랑 진동) 나눕니다.

 

기본적으로 물류터미널은 물류센터와 달리 지역단위로 공급된 물류를 처리합니다.

 

(2) 저장 기능

소규모 센터가 저장에 특화되어 있는것과 달리, 터미널은 최대한 빨리 들어온 물동량을 처리해 각 지역별 물류망에 연계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도로망 인프라의 한계라던가 입주한 기업의 물류망이 너무 비효율적이라 목표하는 물량을 다 처리하지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물류센터에선 배송센터에 복합창고라는 것을 구성하여 분류가 완료된 물건들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분류시스템 자체가 오버로드일 경우에도 이를 대비해 간단하게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대체로 분류시스템에 오버로드가 걸리는 날엔 그 물류터미널로 물동량이 흐르지 않도록 상위 시스템에서 미리 알려줍니다.

 

(3) 타 터미널 연계기능과 물류센터 연계기능

물류센터와 물류센터 사이에는 간선이 흐르고 있습니다.

 

택배를 배송 받아보는 사람들의 경우엔 익숙한 용어입니다,

 

물류센터 사이에는 물동량에 따라 차량의 사이즈가 달라지는 대신 기본적인 주기에 따라 계속해서 다른 지역의 터미널들의 트럭이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평택에 사는 어떤 사람이 구미로 물건을 보내고 싶어서 평택 물류터미널로 제품을 보낼 경우입니다,

 

평택 물류터미널의 물류망에는 구미 물류터미널까지의 간선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중부내륙 물류기지터미널로 우선 보냅니다.

 

그 후 중부내륙 물류기지터미널의 간선망을 통해 구미 물류터미널로 보내는 과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물류터미널과 간선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대량의 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물류센터로 가는 물량 역시 마찬가지로 특정 공장에서 나온 제품들은 TML을 통해 간선을 따라 각 물류 센터들로 전달되게 됩니다,

 

물류센터에서 대리점을 통해 직배송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물류센터가 TML에 요청 합니다.

 

그 후 TML의 간선망을 활용하여 요청한 제품을 인근 대리점까지 이동시키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4) 화물의 집하 및 하역처리

소규모 센터와 달리 터미널은 화물의 집하처리가 가능합니다.

 

여러 지역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양의 제품들과 농수산물 및 기타 물건들을 모아낼 수 있습니.

그렇게 수집해 모은 화물들이 이제 분류 시스템을 통해 분류가 되고 각 지역 간선 물류망을 통해 이리저리 뿌려지게 된다.

 

하역처리는 센터에서도 가능합니다. 자기네 지역 터미널로 온 화물들을 간선에서 하차시킨 뒤 나누어서 이 지역에 왔음을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5) 화물터미널 시설

관리동, 게이트, 주차장, 컨테이너 장치장, 상차장, 하차장,분류장,주유소, 정비소, 세차장 등이 있습니다.

 

 

 

 


 

 

 

 3.군포복합물류터미널

 

군포복합물류터미널은 군포물류센터, 부곡물류센터 등으로 불리는 수도권 서부지격의 물류핵심센터로 1997년 건설되었습니다.

군포복합물류터미널 사진
한국복합물류 홈페이지

수도권에서 출발하거나 수도권으로 향하는 택배는 이곳은 반드시 거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21만평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작은 물류도시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리한 입지와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고 수도권 최적 배송 거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뿐만 아니라 충청권에 이르는 광대역 배송네트워크 구축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항만, 평택항과 연계한 수출입 물류센터의 운영이 가능하며 다기능 물류거점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군포복합물류터미널에는 대신택배, 경동택배, 대한통운, 한진택배, 소니물류센터 등 여러 택배회사가 있습니다.

 

 

 

 


 

 

 

 4.군포복합물류터미널 주요설비

 

군포복합물류터미널은 규모가 큰 만큼 많이 설비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배송센터 홈페이지 사진
한국복합물류 홈페이지

(1) 배송센터

배송센터는 화물의 입출고, 보관, 가공조립 등 일괄적으로 처리되는 다기능 물류센터입니다.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다 보니 넓은 보관 공간 및 높은 층고를 갖추고 있습니다.

 

화물취급장 사진
한국복합물류 홈페이지

(2) 화물취급장

Cross-dock 전용 시설로 여대 차량의 동시 하역 가능합니다.

 

Cross-dock(크로스도크)란 공급업체 또는 제조공장의 제품이 취급 또는 보관 시간이 거의 없이 고객 또는 소매체인에 직접 유통되는 물류 절차입니다.

 

자동분류기 설치가 용이합니다.

 

복합형창고사진
한국복합물류 홈페이지

(3)복합형 창고

복합형 창고는 화물취급장과 배송센터의 장점을 결합한 시설입니다.

 

4방향 도크가 확보되어 있어 입출고 동선 중복 최소화을 최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철도화물취급장 사진
한국복합물류 홈페이지

(4)철도화물취급장

철도화물취급장은 철도를 이용한 일반화물의 대량 수송을 위한 전용시설입니다.

 

컨테이너와의 연계를 위해 ICD내 근접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5.물류터미널 하는 일과 장점

 

물류터미널은 워낙 규모가 크고 과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는 일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물류센터에 도착하는 물건들을 트럭에 싣고 내리는 일입니다.

 

그 중에서도 택배 분류와 하차작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택배분류

난이도는 지점에서 배정해준 자리가 어디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먼저 도착 하게 되면 알바들은 자신이 앞으로 분류할 자리를 배정받은 후 택배기사님들의 이름을 3~6명정도 외우게 됩니다.

 

외운 택배기사님들의 이름을 바탕으로 각각의 기사님들의 차앞에 택배를 내려 놓으면됩니다.

 

계속해서 내려놓다보면 어느새 테트리스를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택배를 계속 놓다보면 금세 택배가 높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배정된 자리에는 2~3명 정도 같이 분류하며 메인벨트에서 분류된 택배를 첫번째 사람이 운송장에 적힌 기사님이름을 봅니다.

 

자신이 외웠던 택배기사면 택배를 집어서 분류하고 모르는 기사님의 이름이라면 두번째 사람에게 밀어줍니다.

 

첫번째 사람이 밀어준 택배를 받은 두번째 사람도 첫번째 사람과 마찬가지로 작업하며 마지막 사람도 같은 작업을 반복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르는 택배기사님의 이름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 하지 말고 중간에 움직이는 메인 컨베이너 벨트에 택배를 보내면 됩니다.

 

(2) 상하차 작업

물류센터 업무하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큰 이유를 차지하고 있는 상하차업무도 물류 터미널에서 빠질 수 없는 업무입니다.

 

 

장점

 

(1)시간적 편의성을 갖췄습니다.

상하차 아르바이트는 365일 내내 모집을 할 만큼 모집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인원만이 아니라 스케줄도 여유있는 편입니다.

 

대학생으로 예를 들어 보면 공강 있는 날 또는 금요일 밤이나 주말등 시간이 될때 용돈벌이를 하고 싶은 경우 시간만 따졌을 땐 제일 좋습니다.

 

일단 합격률이 높은 것 부터 플러스 요소입니다.

 

또한 장기간 계약한 경우 어지간히 그 시간대에 신청자가 몰리는게 아닌 이상 본인이 정한 요일과 시간에 맞춰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다른 일당제 근무와 비교하여 산재의 위험성이 적습니다.

같은 일당제 근무인 건설 현장 일용직과 비교할 때를 해보겠습니다.

 

그나마 장점은 미세먼지, 화학물질, 중장비 매연같은 유해물질 등에 노출될 확률은 적습니다.

 

또한 산업재해의 위험성도 조금 더 낮습니다.

 

(3) 합법적인 업무

전단지 아르바이트와 비교했을 때 전단지 알바는 전단지 배포 자체가 불법이라서 걸리면 법적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하차는 엄연히 합법이라서 안심하셔도 됩니다.

 

(4) 감정소모가 없습니다.

워낙 요새는 서비스직을 하는 경우 진상손님을 많이 만납니다.

 

이로 인해 마음이 상하는 경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하차는 서비스직이 아니므로 이른바 진상손님 때문에 감정이 상할 일도 없는 점도 장점입니다.

 

(5) 타 직종 대비 시급이 높습니다.

물론 업무량이 많고 몸을 많이 쓰는 일이기에 당연하지만 타 직종이 최저시급에 머물러 있다면 물류터미널 알바는 더 높은 시급을 자랑합니다.

 

(6) 따로 필요한 업무능력이 없습니다.

물류터미널 알바는 몸을 주로 쓰는 업무이기 때문에 별 다른 지식이나 조건없이 건강한 몸만 있으면 일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물류센터가 어떤 곳인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몸을 많이 쓰기 때문에 고된 일인 것은 확실하지만 일당이 세다는 점이 굉장히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용돈벌이나 생계유지를 위해 물류센터 알바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회사나 지역마다 난이도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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