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투자 종목 분석

평균 주식 시장 수익률은 얼마일까?

by 지랫대 2020. 10. 14.



주식 시장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 적용 이전 매년 평균 10%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 수익률은 매년 크게 다르며 연평균 수익률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냅니다.


평균 주식 시장 수익률은 얼마일까?


 거의 지난 100년 동안 주식 시장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10%입니다. 그러나 매년 수익률이 각각 한 해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투자자가 주식 시장 수익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S&P 500 지수 차트  - 출처 : investing.com


주식시장의 의미

 과거 평균 주식 시장 수익률은 10%입니다. 이 주식시장은 S&P500 지수입니다. S&P500 지수는 미국 최대의 상장 회사의 500을 포함합니다. 이들 기업들의 연간 수익률을 벤치 마크하여 측정된 값으로 주로 해외 투자자들이 "시장"이라고 하면 이 S&P 500을 의미합니다.


수익률과 인플레이션 

 주의! 시장의 장기 평균 10% 수익률은 명목수익률일뿐입니다. 이 수익률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감소됩니다. 현재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매년 2~3%의 실질 수익률을 잃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계산기를 구글에 검색하여 사용한다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기간과 수익률

 개인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은 장기 투자를 위해 개발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적어도 5년 동안 필요하지 않은 돈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더 짧은 기간에 투자할 경우 차라리 적금 계좌와  같이 위험이 낮은 투자를 고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그 안전과 짧은 기간 투자에 대한 대가로 더 낮은 수익을 얻을 것입니다.


S & P 500 평균 수익률

위 그래프는 S & P 500의 현재 가치와 그 해 누계, 5 년 및 10 년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1990 년과 현재 사이에 상승세와 하락세가 있었지만이 30 년 동안 이러한 변동은 평균적으로 상승하는 수익을 나타냈습니다.



시장의 수익이 항상 평균은 아닙니다.

 10%가 시장 수익의 '평균' 일 수 있지만 특정 연도의 수익률과는 거리가 멉니다. 실제로 1926 년과 2014 년 사이에 수익률은 "평균"대역 인 8 ~ 12 %인 적은 불과 6개 연도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시간은 훨씬 낮거나 훨씬 높았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을 가진 것이 주식 시장입니다.

 그러나 시장이 변동성이 있어도 수익률은 주어진 해에 긍정적 인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매년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은 약 70 % 성장했습니다.


주식 시장이 평균으로 돌아올까?

 시장은 확신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10%라는 평균 수익률은 오랫동안 놀랍도록 안정적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오늘날 주식 시장에서 어느 만큼의 수익을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을까요?

 오늘날의 주식시장 수익률은 최근에 일어난 일에 많이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는 간단한 경험 법칙이 있습니다. 최근 수익률이 높을수록 미래 수익률은 낮아지며 그 반대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 투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수익을 올릴지 추정하는 경우, 보수적으로 생각하여 연평균 6%의 수익률을 사용하고 각 연도는 물론 연속적인 매년 하락도 경험할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고 싶은 분들께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 사항을 소개합니다 .

 

1. 시장이 좋은 시간에 열정을 가라 앉혀야 합니다. 축하합니다, 당신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이 고가 일 때는 미래가 과거보다 좋지 않을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강세장 주기마다 이 교훈을 다시 되새겨야 합니다.

2. 상황이 나빠 보일 때 더 낙관적이 되야 합니다. 하락 시장은 축하해야 합니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더 높은 미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당신은 당신이 사고 보유하는 경우에만 평균 수익을 얻습니다. 시장에서 자주 거래를 한다면(데이 트레이닝) 더 적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와 세금은 수익을 앗아 갑니다. 또한 타이밍이 맞지 않은 거래는 자금을 약화시킵니다. 다양한 데이터에 따르면 투자전문가조차 시장을 이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몇 퍼센트 포인트라도 깔끔한 수익과 성과를 가지고 은퇴하는 것과 황금기에 계속 쫓겨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제 시작할 준비가 되셨나요?

 시장의 장기 수익이 매력적으로 들린다면 이제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식 시장 투자를 사고팔 수 있는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계좌를 어디에서 열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구글에 검색해서 당장 시작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