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 창업

유튜브 영상 기획 하는방법 총정리 5가지! (홍보 대상 컨셉 대본 썸네일)

by 지랫대 2023. 10. 30.

유튜브영상기획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 하는 시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영상기획부터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무턱대고 영상을 찍어서 올려보는 것도 좋지만 기획을 통해서 영상을 제작해 보시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고 너무 힘을 줘서 기획을 하시기보단 영사제작 아이디어가 있다면 살짝만의 기획만으로도 유튜브 영상의 퀄리티가 좋아 진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영상기획 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목적과 대상
  2. 주제와 컨셉
  3. 대본
  4. 제목과 썸네일
  5. 홍보

 

 


 

 

 

 목적과 대상

 

영상의 목적을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구체화, 측증가능, 도달가능, 관련성, 타임바운드가 명확한 게 좋다고 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정부의 새로운 청년정책을 분석을 해주고 청년에 해당하는 분들이 알아듣기 쉽게 실제사례를 활용한 영상을 5분 내외로 제작한다. 이런식으로 간략하게라도 목적을 적어놓고 기획하시는게 좋다고합니다.목적에 따라서 영상의 기획방향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글에서는 청년정책으로 영상을 만든다고 했는데 이경우에는 정책의 내용과 혜택을 강조해 주는 영상을 청년들에게 어떻게 이해 가기 쉽게 전달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유튜브
출처: 구글

 

대상을 정할 때는 윗글에서는 청년이라는 명확한 키워드가 있지만 다른 영상에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리가 주콘텐츠라고 하면 대상은 요리를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 대상이  포괄적입니다. 하지만 요리라는 주제에 자취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대상을 좁힐 수 있습니다. 대상이 명확해지면 대상이 관심이 가질만한 영상들로만 준비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예시로 요리콘텐츠를 하고 있으면 요리뿐만 아니라 요리기구들을 소개하는 영상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목적과 대상이 명확한 게 유튜브 영상 기획에 도움이 됩니다. 

 


 

 

 


 

 

 

 주제와 컨셉

 

 영상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영상의 목적과 타깃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영상의 목적은 영상으로 무엇을 전하고 싶은지와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영상의 목적이 광고라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과 이점을 드러내고 구매를 유도하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의 타깃은 영상을 볼 사람들입니다. 타깃의 나이, 성별, 취미, 관심사 등에 따라 영상의 형식과 분위기를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타깃이 중고등학생이라면 트렌디하고 재밌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내 채널의 내 시청자층을 분석하는 기능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유튜브
출처:유튜브




주제는 너무 광범위하거나 좁지 않게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광범위한 주제는 영상의 핵심을 잡기 어렵고 너무 좁은 주제는 시청자의 흥미를 끌기 어렵습니다. 채널의 주제와 영상의 주제는 별개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채널의 주콘텐츠가 게임이라면 한 개의 영상의 주제가 게임으로는 너무 광범위 합니다. 영상 한개의 주제는 리그 오브레전드 티모 팁과 노하우 이런 식으로 영상의 주제를 너무 광범위하게 잡지 않게 좋다고 합니다. 

 


 


 

 

 

 대본

 

영상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합니다. 목차나 핵심 포인트를 미리 정해두면 촬영이나 녹음할 때 도움이 됩니다. 대본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연설명이 너무나도 길면 시청자가 흥미를 잃고 이탈할 확률이 높아집니다.유튜브의 대본은 도입부 부분은 시청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쥐 위 반응 보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영상에 관한 커뮤니티들을 통해서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도 하난의 방법입니다.

 

피드백
출처: 나는유튜버다 카페

 

 

 

 

 


 

 

 제목과 썸네일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 제목과 썸네일이 중요합니다. 제목과 썸네일은 영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를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시청자가 영상을 보고 싶은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목은 영상의 주제와 핵심을 알려주는 문구이고 썸네일은 영상의 미리 보기 이미지입니다. 유튜브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직접 만든 썸네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캔버스 썸네일
츨처: 미리캔버스

 

유튜브에서는 수많은 영상들이 존재합니다. 시청자는 검색 결과나 홈 화면에서 다양한 영상들을 스크롤하면서 관심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이때 시청자의 주목을 끌 수 있는 것이 바로 제목과 썸네일입니다. 제일 기본적인 요소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이나 눈에 더 잘 들어오는 썸네일도 클릭을 유도합니다. 위 사진은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해 주는 유튜브 썸네일 템플릿입니다.  미리캔버스를 활용하면 손쉽게 썸네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홍보 

 

유튜브의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면 굳이 홍보하지 않아도 조회수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회 수가 안 나오신다면 홍보를 통해서 힘들게 만든 내 영상을 널리 알려서 조회수를 높여 보시길 바랍니다. 홍보 방법으로는 SNS를 이용해서 하는 겁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등에 짧은 영상 예고편 형식으로 만들어서 홍보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 주제에 맞는 커뮤니티에 영상에 관련된 있는 글을 써서 영상을 알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튜브 광고센터
출처: 유튜브

 

다른 유튜버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서 내채널을 홍보 할수 있습니다. 유튜브 크레이터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가입을해서 콜라보레이션을 할 수 있는 유튜버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의 기능 중 유로광고를 통해서 내채널을 홍보도 가능합니다. 유료라는 단점이 있지만 노출수에 따른 광고비가 청구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스킬은 영상편집능력을 배울 수 있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기획하는 건 일반인 입장에서는 참 어려운 일입니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 또는 내가 관심이 많은 취미 등을 활용해서 유튜브를 하시면서 취미생활과 병행하시면 더욱 좋은 시너지를 만들 수 있어 보입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영상기획을 하실 때 필요한 목적 설정부터 홍보방법까지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비교 직장인의 TOP3는? (신한 KB국민 삼성카드)

직장인에게 안성맞춤인 신용카드 3가지를 꼽아봤습니다. 3가지 중에서 가장 자신에게 잘맞는 카드가 있을 것입니다. 그 이상은 사실 더 볼 필요도 없습니다. 주변에 직장인 보면 보통 이중에 하

youngandrich99.tistory.com

 

1년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은? (12개월 VS 36개월)

정기예금 어디가 이율 높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해 보고자 합니다.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과 1년 예치했을 때와 3년 예치했을 때의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무리에서는 1초 컷 비

youngandrich99.tistory.com

 

복권방 창업조건 이건 필수.. ( 모집기간 비용 자격 )

복권방 창업조건 자격에는 크게 차상위계층과 우선계약대상자가 있습니다. 이번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남들은 하고싶어도 못하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은 로또나 복권을 자주

youngandrich9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