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미국 금 ETF 장단점 완전분석! - 장점 12가지, 단점 7가지

by 지랫대 2020. 10. 24.

 

ETF가 무엇일까?

ETF (Exchange Traded Fund)는 증권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일종의 투자 펀드입니다. 채권 지수 또는 주가 지수와 같은 지수는 대부분의 ETF에서 추적됩니다.

 

금괴 혹은 금 생산 회사에만 돈을 넣는 ETF 또는 뮤추얼 펀드를 금 ETF라고 합니다. 개방형 뮤추얼 펀드 계획에 따라 투자자로부터 모인 돈은 모두 금에 투자됩니다. 이 펀드는 수동적으로 관리되며 실물 금의 수익에 매우 가까운 수익을 보장합니다.

 

ETF에 투자한다는 것은 특정 증권 거래소의 금 ETF 지수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미국 금 ETF에는 금 가격 ETF 와 금 주식 ETF의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금 주식 ETF는 금 채굴 등과 같은 금과 관련하여 운영되는 회사와 연결되어있는 반면, 금 가격 ETF는 금 가격 지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미국 금 ETF로 투자를 할 때에는 그 투자에 따라 영향을 미칠 세금과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ETF 투자의 장점

1. 실물을 사는 것에 비해서 많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ETF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금화, 보석류 또는 바를 구매할 때마다 수수료를 부과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약간의 프리미엄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TF에 대해서는 그러한 프리미엄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2. 금 ETF의 투자수익은 실물 금 투자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손쉬운 금 투자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금이 도난당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으니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특히 은행과 보석상이 금화와 금괴를 되찾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지만 금 ETF의 경우 언제든지 중개인을 통해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4. 추세대로 가면 달러가 약할 때마다 금은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달러가 하락할 때 미국 금 ETF를 구매하면 전체 포트폴리오에 좋은 방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공격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5. 실물 금에 투자하는 동안에는 물리적 형태의 투자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은행에서 사물함이나 금고를 찾아합니다. 이는 금 투자 목적을 위해 매년 사물함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는 것입니다. ETF의 경우 이러한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6. 실물 금을 재판매 할 때에는 보석상이나 은행에서 일부 금액을 공제하지만ETF의 경우에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7.ETF, 특히 미국 금 ETF같은 경우는 큰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아주 쉽게 구매하고 판매 할 수 있습니다. 단기 및 중기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 옵션임을 입증합니다.

8. 보석상이 당신을 속일 가능성이 있지만 ETF의 경우 속일 수는 없습니다. 이들은 순수하고 가상이므로 도난 당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9. 실제 금은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가격은 보석상, 은행마다 다 다릅니다. 따라서 협상에 있어 자신이 있지 않다면 금 ETF에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10. 실물 금에 비해 금 ETF세금에서도 효율적입니다.

11. 또한ETF는 소액 단위로 제공되며 이는 중요한 이점입니다. 실물 금에 투자하는 것을 생각할 때 1g씩 사는 것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금 ETF 주식은 1 그램의 금을 의미할 수 있고 얼마든지 매수가 가능합니다.

12. 특정 양 이상의 금을 보유하면 재산세가 적용됩니다. ETF의 경우 해당 세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실물 금과 미국 금 ETF 중 무엇이 더 투자하기 좋을까?

 

ETF 투자의 단점

1. 지난 주말에 쇼핑을 하면서 본 아름다운 금 조각이 갖고싶다고 생각했다면 금 ETF를 구매해서는 그 욕구를 충족할 수는 없습니다.

2.ETF의 경우 금 계약 및 파생 상품이므로 금이 아닌 현금으로만 상환할 수 있습니다.

3. 미국 금 ETF를 통해 수익을 낼 경우 작은 양에도 소득세 감면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미국 금 ETF로 투자하는 동안 지불해야하는 연간 유지 보수 비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5.ETF에 투자하기 전에 ETF의 성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6.ETF에 투자하는 동안 그에 수반되는 시장 위험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7.ETF가 많은 인기를 얻고 실물 금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 할 여지가 없지만 노란색 금속 조각을 들고 있을 때 얻는 만족감과 행복에 필적 할 수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금이 단지 투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보관, 세금, 수수료, 편리성 및 유동성 등의 차이로 인해 미국 금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