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장기적인 금 ETF의 평균 수익률은 어떨까? ( 30년, 1971~)

by 지랫대 2020. 10. 25.

 

금은 장기적으로 좋은 투자가 될 수 있을까?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금 vs. 주식 or 채권

금은 대표적인 안전한 투자로 간주됩니다. 금 가격은 일반적으로 주식시장 가격과 함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안전망 역할을 합니다. 이 때문에 반대로 주식시장이 상승 할 때는 금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끔 금이 위험한 투자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시장에 대한 공포 혹은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 할 때에 투자처를 금으로 전환합니다.

 

사실 금은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이 아닙니다. 주식 및 채권과 달리 금 수익은 전적으로 금 자체 실물의 가격 상승에 기반 합니다. 더욱이 금에 대한 투자는 항상 큰 비용을 수반합니다. 물리적 자산이므로 만일 도난이나 유실되었을 때를 대비한 보관 및 보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부정적인 요소들을 고려하더라도 여전히 금은 특히 하락하는 주식 시장에 대한 헤지 역할 잘 해낼수 있습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에서도 가장 헤지 역할을 잘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이 장기적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사항

금은 오래 전부터 가치를 보호하는 안전장치이자 이자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로 여겨져왔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본다면 주식과 채권 모두 평균적으로 금의 가격 상승을 능가했습니다. 물론 특정 짧은 기간 동안 금이 앞서 나올 수 있습니다.

 

 

vs. 주식 및 채권

장기적인 투자로서 금의 성과를 분석하면 기간에 따라 평가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80년부터 30년 동안 주식의 성과는 금을 능가했고 금과 채권의 성과는 서로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5 년 동안 금의 수익률은 주식과 채권을 능가했습니다.

 

1990 년부터 2020 년까지 금 가격은 약 360 % 상승했습니다. 동일 기간 동안 주식시장의 지수라고 할 수 있는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DJIA)991퍼센트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대신 2005 년부터 2020 년까지 15 년 동안 금 가격은 30 년과 거의 같은 330 % 상승했습니다. 동일 기간 동안, DJIA153퍼센트 증가에 그쳤습니다.

 

따라서 30년 동안의 기간을 보면 주식이 금보다 3배의 성과를 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짧은 기간 동안에는 금이 이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아주 오래전인 1920년대부터 오늘까지 살펴본다면 주식의 수익률은 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다음으로 채권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20년대부터 2020년까지 투자 등급 회사채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5 %입니다. 이는 금과 거의 비슷한 수준입니다. 지난 30년으로 살펴보면 회사채 330 %대입니다. 이역시 금과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이다. 더짧은 시간인 15 년 동안을 살펴보면 채권 수익률은 주식과 금보다 낮았습니다.

 

 

역사적 관점

금 가격에 대한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수익율을 얻기 위해서는 1971 8 월 리처드 닉슨 대통령이 달러의 금태환을 막았을 때부터 책정을 하면됩니다. 이때부터 금 가격이 시장의 판단에 맡겨졌고 금 가격의 시작은 온스당 35 달러로 책정되었습니다.

 

또한 19341월 금 보유법 이전에 루즈 벨트 대통령은 시민들에게 금괴 , 동전 및 지폐를 미국 달러로 양도하도록 요구 했습니다. 이는 금에 대한 투자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쓸데없는 것처럼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금의 보유량을 숨기게 되었고 이때의 가격들은 왜곡이 생겼었습니다.

 

1971년 가장 처음 설정된 금 가격 $352020년의 금가격 온스당 $1,650의 가격을 비교한다면 금 가격이 약4,500 % 인상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기간동안 DJIA의 가격 상승률은 3221%입니다.

 

2020 7월 금 가격은 2011 9 월 이후 최고가였던 온스당 2,000 달러의사상 최고가를 초과했습니다.

 금의 온스당 가격은 현재 2000달러에 달한다.

 

결론

다른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투자 기간을 고려하고 앞으로의 시장상황을 예상하기 위해 시장 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은 주식 및 채권과 마찬가지로 항상 오르기만 하는 완벽한 투자가 아닙니다. 금 가격은 세계 경제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동합니다. 이는 다른 자산들도 마찬가지이고 따라서 모든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다각화가 중요합니다. 금에 대한 투자는 일반적으로 시장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 대한 자산 방어의 의미로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