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수 매도 뜻, 필수 주식 용어 정리 ( 매수증거금, 환매, 호가, 순매도, 매수자, 매입, 매매, 매각 )

by 지랫대 2021. 3. 19.

매수 매도 뜻을 비롯하여 필수 주식 용어를 정리합니다.

 

 

1. 매수매도 뜻

 

 

 

주식에는 헷갈리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한자들이 많이 들어가고 일상용어와는 조금 다르기 때문인데요. 주식 용어들의 뜻을 잘 모르는 분들은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매수 매도와 더불어 필수적인 주식 용어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 쓰이는 단어들이 다양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단어들만 정리를 했습니다.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고 다음 7개의 단어는 꼭 알고 가시길 바랄게요. 주식 투자 시 실수로 큰 손실을 입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매수

2. 매도

 

3. 매수인

 

4. 순매도

 

5. 매수증거금 부족

 

6. 환매

 

7. 호가

 

 

 


 

 매수

 

첫번째 알아볼 뜻은 매수입니다. 먼저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수 뜻 / 출처 : 다음 사전

 

 

매수 뜻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주식에서 쓰이는 용어는 두 번째 의미입니다. '물건을 사들임'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간단히 '산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간단히 '산다'라고 하면 되는데 왜 어려운 용어를 쓰고 있나 의문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한자어를 통해 축약하여 나타내면 확장성이 좋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주식용어중에는 매수가 매수인, 매수증거금, 순매수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이렇게 여러 용어로 세분화되기 위해서는 '사는 것'이라고 표현하지 않고 한자어로 뜻을 명확히 하며 간결하게 나타내는 것이 좋겠죠?

 

 

매입도 같은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매수 매입 모두 사들인다는 의미입니다. 

 

 


 

 

 매도

 

다음은 매도입니다. 매도는 매수의 반대말입니다. 매수매도 뜻을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매수와 매도는 꼭 구분해서 알아가시길 바랄게요.

 

 

매도 뜻 / 출처 : 다음 사전

 

 

물건이나 집 따위를 남에게 팔아서 넘긴다는 사전적의미가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에서도 쓰이는 용어입니다. 아파트를 매도한다고 하죠.

 

 

같은 의미로 매각이라는 용어도 씁니다. 주식에서 매각은 주로 '회사를 매각한다.'는 문장으로 사용합니다. 회사를 팔아버린다는 얘기입니다.

 

 


 

 

 매수인

 

다음은 매수인입니다. 매수 뜻이 무엇인가 산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매수인 뜻도 쉽게 유추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매수인은 사는 사람이라는 의미입니다. 역시 반대말로는 '매도인'이 있겠죠. 같은 의미로 '매수자'라는 용어도 자주 사용되니 기억해주세요!

 

 


 

 

 순매도

 

순매도는 주식 뉴스나 기업관련 분석 자료에서 아주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매도와 관련된 뜻인 거 같은데.. 무슨 의미일까요?

 

순매도 / 출처 : 다음 사전

 

사전적 뜻은 조금 애매하게 표현돼있습니다. 순매도라는 의미는 순수하게 매도한 것을 말합니다. 더 풀어 설명하자면 총 매매(거래) 중에서 매수를 뺀 매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순매도가 0 이상이라고 하면 팔은 것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보통 '기관의 순매도량이 1만을 초과했다.'라고 사용합니다. 기관에서 매수보다는 매도를 많이 해서 순매도량이 크게 늘었음을 뜻합니다.

 

 

정리하자면 순매도라는 것은 매수보다 매도가 더 많았을 때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증거금 부족

 

다음은 '매수증거금 부족'입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정말 매일같이 접하는 용어인데요. 먼저 매수증거금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매매 증거금 뜻 / 출처 : 다음 사전

 

매수증거금의 사전적 의미는 나오지 않아서 대신 매매증거금 뜻을 가져왔습니다. 매매증거금이란 거래 이행을 계약한다는 의미의 증거금입니다. 매수증거금에 대해 쉽게 풀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주식매수를 할 때는 보통 아시는 것처럼 주식가격만큼의 돈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보다는 작은 돈이 필요하죠. 부동산을 매수할 때와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매매계약을 할때는 부동산 가격에 해당하는 잔금까지 100% 준비할 필요가 없죠. 계약금만 걸어두면 됩니다.

 

 

주식에도 똑같이 이런 계약금이 있습니다. 이 계약금을 매매증거금 혹은 매수증거금이라고 합니다. 매수를 하겠다고 돈을 걸어두는 것이지요. 실제 산 주식 가격(부동산에서는 잔금)은 2일 후에나 치르게 됩니다.

 

 

매수증거금을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매수증거금 부족의 의미를 간단하게 이해하실 겁니다. 계좌에 거래계약을 하기 위한 매수증거금이라고 할 수 있는 돈이 부족한 것이지요.

 

 


 

 

 환매

 

이제 환매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환매도 주식 및 경제 관련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환매 뜻 / 출처 : 다음 사전

 

환매는 샀던 것을 도로 파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매도의 의미와 같이 쓰입니다. 그 이유는 주식을 팔 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매도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호가

 

마지막으로 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호가 또한 매수 매도 뜻만큼 자주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주로 주식 매매창에서 볼 수 있는데요. 1호가, 2호가 등으로 자주 쓰입니다. 그 의미가 대체 무엇일까요?

 

 

호가 뜻 / 출처 : 다음 사전

 

호가는 값을 외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매장에서 사고 싶은 가격을 부르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에서는 호가창에서 매수 매도 호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수호가, 매도호가로 따로 쓰이기도 합니다. 매수호가라는 것은 매수자가 매수하기를 원하는 가격, 매도호가는 매도자가 매도하기를 원하는 가격입니다.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정확히 맞아떨어지면 매매가 체결이 됩니다.

 

 


 

 

매수 매도 뜻을 비롯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7가지의 주식 용어를 확인했습니다. 용어부터 정확히 공부해서 실수 없는 주식투자가 되시길 바랄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youngandrich99.tistory.com/22

 

증권사 순위 ( + 수수료 비교 )

증권사 순위 확인, 수수료 비교해서 좋은 증권사 선택하세요! 주식 매매를 시작하려고 하시나요? 주식 매매의 첫 단계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을 위한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는대요

youngandrich99.tistory.com

 

 

youngandrich99.tistory.com/4

 

평균 주식 시장 수익률은 얼마일까?

주식 시장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 적용 이전 매년 평균 10%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 수익률은 매년 크게 다르며 연평균 수익률과는 많은 차이를 나타냅니다.

youngandrich9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