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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창업

밀키트 무인 점포 앞으로도 잘될까? ( 창업비용 국내 첫 역사 2024~ 수요)

by 지랫대 2024. 1. 1.

밀키트무인점포, 앞으로의 전망

 

1인가구가 늘어나고 코로나19 사태까지 벌어지면서 외식보다는 집에서 해 먹는 문화가 확산되었으며 요리를 잘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밀키트'라는 것이 생겨났습니다.

 

 

밀키트는 요리 한개만을 위한 재료로만 구성되어 있는 키트로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밀키트만 판매하기위한 무인점포 또한 최근 2-3년 사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밀키트무인점포 처음에는 잘 되었지만 지금도 잘 되고 있을까요 ? 밀키트무인점포의 창업비용과 함께 현재 밀키트무인점포의 한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국내 첫 밀키트
  2. 밀키트무인점포 창업비용
  3. 무인밀키트의 한계

 

 


 

 

 

 1. 국내 첫 밀키트

 

 

밀키트를 다시 설명드리자면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딱 맞는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신선 식재료를 배송하며, 소비자가 동봉된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합니다.

 

 

외식보다 저렴하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고,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하는 시간이 절약되어 1인가구나 맞벌이 가구로부터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 처음으로 밀키트를 선보인 회사는 어디일까요 ?

 

마이셰프 홈페이지
출처 :마이셰프

바로 '마이셰프'입니다. 마이셰프는 밀키트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밀키트라는 개념이 없었던 2011년도에 생겨나 10년간 놀라운 성장을 이룬 기업입니다.

 

 

마이셰프 임종억대표
출처 : metro

마이셰프 직원은 임종억 대표 외 2명뿐이었으며, 창립 초기 시장에서 식재료를 구매하는 것부터 포장까지 직접 했으며, 여기에 CS와 디자인 등 쇼핑몰관리까지 담당했습니다. 창립 첫해 매출은 6개월 동안 약 2600만 원 이었다고 합니다.

 

 

10년이 지난 현재는 마이셰프의 매출은 지난해 기준 276억 원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480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성장성과 건실도를 인정받아 시리즈 B투자를 완료하며 총 누적 투자액 190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밀키트를 처음 선보일 때는 설득의 연속이었습니다. 그전까지는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HMR과 같이 '즉석조리식품'으로 분류되어 규제적인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난해 드디어 '간편 조리 세트'라는 새로운 식품유형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과감한 투자와 선견지명으로 밀키트 시장은 2019년을 기점으로 급격한 궤도를 그리며 성장했고, 미리 대량 생산 설비를 갖추었던 마이셰프는 급증하는 시장수요에 맞출 수 있었습니다.

 

 

국내 밀키트시장의 규모
출처 : 머니투데이

현재 밀키트는 어엿한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받으며 지난해 국내에서만 약 1500억 원, 미국에서는 5.3조 원 규모를 달성했습니다. 2024년 국내 밀키트 시장은 7000억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밀키트무인점포 창업비용

 

 

그렇게 밀키트의 급성장을 이루자 밀키트를 판매하는 무인점포 또한 우후죽순으로 늘어났습니다. 밀키트무인점포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저렴한 창업비용

 

다른 창업에 비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점입니다. 밀키트 전문점은 보통 10평대의 매장으로 구성되어 큰 매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도 냉장고만 들어가는 깔끔한 인테리어로 진행하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높지 않습니다.

 

 

2. 낮은 인건비

 

키오스크를 활용하기 때문에 손님들이 구매 후 집에서 직접 조리하여 인건비가 만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건을 받아 소분하고 담는 등의 일 정도는 해야 하기 때문에 0.8~1명분의 인건비는 들 수 있습니다.

 

 

창업비용

담꾹 로고
출처 : 유튜브

밀키트무인점포 중 가장 많이 보이는 '담꾹'을 예시로 창업비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내용 금액
가맹비 상표사용 및 서비스표 사용권
매장운영지도
250만원
교육비 본사교육(매장운영 및 메뉴제조)
매장교육(현장실습) / 초도입고 및 오픈지원
100만원
광고선전비 오픈홍보물 / 오픈판촉물 또는 오픈행사
본사 온오프라인 광고
120만원
인테리어비 담꾹인테리어매뉴얼에 따른 시공
(별도공사비용 제외) - 어닝 설치는 필수
1500만원
간판비 전면채널간판(4m 기준/ 돌출간판은 별도) / 액자
전면 및 내외부 사인물(건물복도 및 측면은 별도)
300만원
시설비 쇼케이스 8대 기준(홀6대 + 주방2대) / 담꾹전용싱크대
45박스 냉동냉장고 기본형 / 주방설비 및 집기일체
800만원
디스플레이 홀 TV 43인치 2대 / 전면 TV 43인치 1대 / CCTV 4대
라벨프린터 / 무인음성안내기 / 블루투스스피커
330만원
포스/키오스크 싱글모니터 포스세트 / 바코드 스캐너
야간무인운영시스템 키오스크(카드결제전용)
300만원
로열티 매월 10일 장동납부 (CMS 시스템) 30만원

위와 같이 들며 총비용 합계는 로열티를 제외하고 3700만 원이 소요됩니다.

 

 

 

밀키트 창업의 원재료비는 보통 50~60%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큰 마진을 보기는 힘든 구조라고 합니다. 밀키트 무인점포는 본업으로 하기보다는 퇴근 후 3~4시간 정도의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 부업으로 추천한다고 합니다.

 

 


 

 

 

 3. 무인밀키트의 한계

 

 

최근의 분위기를 살피면 무인 밀키트 창업은 붐이 일어났다가 최근에는 다시 식는 분위기입니다.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줄어서는 아닙니다. 경쟁자가 많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무인밀키트 창업은 위에 설명드렸던 데로 소자본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즉 창업비용도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안되니 너도나도 창업을 합니다.

 

 

게다가 밀키트는 무인점포에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쇼핑몰, 대형마트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그런 곳은 마감세일을 자주 하기 때문에 무인점포에서 굳이 구매를 할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밀키트 전문점의 한계에 대한 기사
출처 : 주간조선

또한 밀키트 시장이 커지면서 대기업들이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이 일어났습니다. 밀키트 전문업체 프레시지를 선두로 CJ, Hy, 이마트, 동원 F&B 등 대기업들은 이미 시장의 주도권을 잡은 상태입니다.

 

 

유명 맛집, 유명 셰프를 앞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대기업 브랜드들은 중소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따라잡기는 힘듭니다.

 


소비자들도 프레시지, 마켓컬리, 쿠팡 등에서 주문하면 새벽에 문 앞까지 가져다주기 때문에 굳이 밀키트 전문점을 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창업비용이 낮고, 부업으로 투잡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워 창업을 부추기는 브랜드들이 많은데요. 성공한 매장의 수익만 보기보다는 평균적인 매출과 안 되는 매장도 꼼꼼히 살펴보시고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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